개발 공부/TIL(Today I Learned)

99클럽 코테 스터디 19일차 TIL 탐욕법(Greedy)

애해 2024. 8. 9. 23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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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오늘의 학습 키워드 

탐욕법(Greedy)

 

# 오늘의 문제 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35808#

문제 설명

과일 장수가 사과 상자를 포장하고 있습니다. 사과는 상태에 따라 1점부터 k점까지의 점수로 분류하며, k점이 최상품의 사과이고 1점이 최하품의 사과입니다.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.

  • 한 상자에 사과를 m개씩 담아 포장합니다.
  • 상자에 담긴 사과 중 가장 낮은 점수가 p (1 ≤ p ≤ k)점인 경우,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p * m 입니다.

과일 장수가 가능한 많은 사과를 팔았을 때,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을 계산하고자 합니다.(사과는 상자 단위로만 판매하며, 남는 사과는 버립니다)

예를 들어, k = 3, m = 4, 사과 7개의 점수가 [1, 2, 3, 1, 2, 3, 1]이라면, 다음과 같이 [2, 3, 2, 3]으로 구성된 사과 상자 1개를 만들어 판매하여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  • (최저 사과 점수) x (한 상자에 담긴 사과 개수) x (상자의 개수) = 2 x 4 x 1 = 8

사과의 최대 점수 k, 한 상자에 들어가는 사과의 수 m, 사과들의 점수 score가 주어졌을 때, 과일 장수가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 

제한사항

  • 3 ≤ k ≤ 9
  • 3 ≤ m ≤ 10
  • 7 ≤ score의 길이 ≤ 1,000,000
  •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0을 return 해주세요.

 

# 나의 풀이방식 

import java.util.*;
import java.util.Arrays.*;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 k, int m, int[] score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
        // 사과점수 오름차순 정렬
        Arrays.sort(score);
        
        // m만큼 줄여가면서 이익 더하기
        for(int i = score.length-m; i >= 0 ; i-=m){
            answer += score[i] * m;
            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# 오늘의 공부 

그리디 알고리즘(탐욕법, Greedy Algorithm) 이란?

- 최적의 값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근시안적인 방법론으로 ‘각 단계에서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’ 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최종적인 해답에 도달하는 알고리즘

- 항상 최적의 값을 보장하는것이 아니라 최적의 값의 ‘근사한 값’을 목표로 함

- 주로 문제를 분할 가능한 문제들로 분할한 , 문제들에 대한 최적해를 구한 이를 결합하여 전체 문제의 최적해를 구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됨

 

# 오늘의 회고 

문제를 풀긴 풀었는데 greedy 개념과 잘 연결이 되지않아서 공부를 좀더 해봐야할것 같다ㅠ.ㅠ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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